+82 Various Art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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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지난 11월 열린 “2006 인미공 화두: 생각은 입에서 만들어진다”의 부분인, Traveling Magazine Table 워크숍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초대작가인 빅반데폴, 인미공, 그리고 한국 워크숍 참가자들이 공동제작한 출판물이다. 워크숍은 Traveling Magazine Table의 전시와도 병행되었는데 TMT는 작가, 독립기획그룹, 공공미술기관, 대안공간 등이 비영리 목적으로 제작한 잡지와 정기간행물을 수집한 아카이브로서, 자료 수집을 통해 주류 미술정보들의 순환과 유통구조 바깥에서 표류하는 다양한 생각과 견해, 가치를 수집한 발언들의 아카이브라 볼 수 있다.

참가자들
빅반데폴
김희진
박찬경
그레고리 숄렛
강우성
심드렁
문승용
장용석
고군 & 조군
김상돈
김민영
이호석
문나
뿌직
쎄 프로젝트
MSPL
워킹매거진
나일라 다바지 & 지아드 비타

7th Berlin Biennale for Contemporary Art: Forget Fear Artur Zmijewski, Joanna Warsz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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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ader accompanies the seventh Berlin Biennale for Contemporary art, with text and interviews that address the premise of this year's iteration: How can art transform politics and bring about real change in our society? Contributors include Pawel Althamer, Yael Bartana, Christian Boltanski, Jón Gnarr, Teresa Margolles, Srda Popovic, Fernando Vallejo and Vo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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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2) 39조 2항 한금현, 한홍구, 노순택, 이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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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제목인 “39조 2항”은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명기한 헌법 제 2장 중에서 제 39조의 2항 “누구든지 병역의무의 이행으로 인하여 불이익한 처우를 받지 아니한다”는 조문에서 인용하였다. 헌법은 39조 1항에서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방의 의무를 진다”라고 명기하였고, 2항의 조문은 군복무에 대한 헌법상의 보상규정으로 원용되어 왔다. 전시 제목에는 헌법에 명시된 한 줄의 문장으로 개인의 불이익에 대한 통제가 가능할 수 있을까 하는 현실적인 의구심이 담겨있다. 5 명의 참여작가들도 한국의 군사문화와 전쟁의 이미지를 그들의 작업 안에서 각자 다른 방식으로 아이러니와 수수께끼를 담아내고 있다. 이 전시가 한국 사회 안에서 다양하게 드러나고 있는 모순과 갈등의 하나로 군사문화와 전쟁이미지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39조 2항”을 전시의 제목으로 인용하였다. This book is published in conjunction with the contemporary photography exhibition titled '39(2)' at Artsonje Center, Seoul from December 2008 to February 2009. The five Korean photographers featured capture the traces of war that permeate everyday life in Korea. Artist biographies included.

2011 군산 프로젝트 『우여곡절 迂餘曲折: 군산의 사람과 움직임』 Gunsan Project 김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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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군산 프로젝트는 신석호 디렉터와 초빙 기획자인 김희진/현 사단법인 아트스페이스 풀 대표의 공동 기획으로 진행되었습니다. 2011년 프로젝트의 주제는<우여곡절: 迂餘曲折-군산의 사람과 움직임 Twists, Turns, Ups, Downs: (In)visible Move and Human Agency>입니다. 지난 3월부터 8개월간 총 12명(팀/개인)의 초대 작가와 공동기획자는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 그들의 삶의 형태, 사사, 정서 구조, 인식 체계 및 가치관, 주체들 간의 관계 방식과 같은 유무형적 작업과 네 차례의 중간 공동 토론 워크숍 과정을 거치며 초대 작가들은 레지던시라는 기제 안팎을 넘나드는 지역과의 소통과 만남의 조사 연구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 자리에서 소개되는 전시는 그 과정의 결과물을 보고하는 전시이자, 다시금 지역에 건네는 인사입니다(...)
 
(...)2011년 군산 아트 레지던시 프로젝트 제목은 우여곡절입니다. 해당 번역어로 영어에 vicissitudes라는 단어가 있지만 의도적으로 본 프로젝트의 영제를 Twists, Turns, Ups, Downs라고 하였고, 부제로 군산의 사람과 움직임, 즉 (In)visible Move and Human Agency라 하였습니다. 우여곡절은 다사다난, 파란곡절과 동의어로서 여러 가지 사정이 뒤얽혀 몇 번이고 변화한다는 결과론적 흐름을 지칭하는 정태적 단어로만 이해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낱낱이 한자를 들여다보면, 굽을 우 迂, 나머지 여 餘, 굽을 곡 曲, 꺽을 절 折 이라는 매우 다양한 양태의 운동성과 대응방안을 함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속에는 선택적 우회, 잔여, 구속, 미등록 되어 유보된 중간지대, 비장소, 협상의 기술 등 이분법과 엄격한 위계질서가 강한 삶의 질서에 생존해 가는 적극적 전술과 이치들이 숨어 있습니다(...)
 
 
 
김희진, 『우여곡절 迂餘曲折: 군산의 사람과 움직임』, 서울: 포럼에이, 2011, 책머리에

2012 아르코 미디어 비평 총서 시리즈 1 Arko Media Critique Series 노재운, 노병우 Jae Oon Rho, Myungwoo N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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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 아르코미디어 비평 총서 시리즈 1
 
목차
ㅇ 인사말 /  이한신
 
ㅇ 작가 소개
ㅇ 글쓴이 소개
 
ㅇ 글 / 미디어 신체의 예술가와 랜덤 SF시간- 비말라키와 목련경의 미디어화된 세계와 노재운의 미디어 미학
            미디어 신체를 지닌 예술가———————— p. 27
            이중 미디어화된 세계: 비말라키 넷이라는 `A New World`————————p. 41
            시간의 화살이 부러지면—————————— p. 71
            극종(劇終)과 역사의 종말————————— p. 77

2012 아르코 미디어 비평 총서 시리즈 2 2012 Arko Media Critique Series 안정주, 임산 Jungju An, Shan 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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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아르코미디어 비평 총서 시리즈 2
 
목차
ㅇ 인사말 / 이한신
 
ㅇ 작가 소개
ㅇ 글쓴이 소개
 
ㅇ 글 / 역설의 자유를 향유하다- 안정주의 비디오예술——————————————-p. 19

2012 아르코 미디어 비평 총서 시리즈 3 Arko Media Critique Series 정은영, 진수미 Siren Eun Young Jeng, Su Mee C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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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ㅇ 인사말 /이한신
 
ㅇ 작가 소개
ㅇ 글쓴이 소개
 
ㅇ 글 / 연대의 열정과 초연 사이
             1. 흐름, "모든 안착한 사람들"에게—————————————————————— p. 19
             2. 스침, "이때 대답해야 하는 것이 바로 살갗이다."——————————— p. 25
             3. 시적인 것들, "내 언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언술하고 싶다."———— p. 47
             4. 연대, "성직자는 한 사름도 따라가지 않았다."————————————— p. 63
             5. 투쟁, "우리는 우리 자신의 마귀이다."—————————————————— p. 83
             6. 종착, "그리하여 밤이 밤을 밝히었다."—————————————————— p. 95 

2012 아르코미술관 미디어 프로젝트: 언바운드 아카이브 Arko Media Proejct 2012: The Unbound Archive 이영주, 김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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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ㅇ 인사말 / 이한신
ㅇ 소개글 / 이영주
ㅇ 아르코미디어 비평총서 시리즈 선정작가 소개
     노재운
     안정주
     정은영
ㅇ 아르코미디어 작품 공모 선정작가 소개
     김도희
     김태은
     김혜지
     노기훈
     리금홍
     무진브라더스
     박민하
     박성연
     신정균
     임선희
     장규정
     장종완
 ㅇ벨기에 아르고스 미디어 센터 초청 특별 스크리닝 & 강연
 ㅇ아르코미술관의 미디어 아카이브 / 김태연
 ㅇ아르코미디어 아카이브 콜렉션
 ㅇ참여작가 약력 

AA Words Two: Anti-Object?: The Dissolution and Disintegration of Architecture Kengo Ku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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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object" is a work of architecture that is expressly designed for maximum isolation. While not exclusive to any particular architectural style, objects have been the organizing principle for many modernist and postmodernist works. Indeed, they might even be said to be the very strategy by which modernism succeeded in conquering the world. Why is objectification so widespread? In Anti-Object, Kengo Kuma argues it is because it shares the aims of the prevailing economic system. He suggests and illustrates his alternative to objectification through a discussion of the various stratagems of his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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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ve the Pavement - the Farm! : Architecture & Agriculture at Public Farm 1 Amale Andraos, Dan W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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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y years after French protestors took to the streets with the rallying cry Sous les pavs, la plage! (Beneath the pavement, the beach!), a new form of radical expression took shape at MoMA's P.S.1 courtyard in Queens, New York. Above the Pavement—the Farm! reveals the groundbreaking efforts of architecture firm WORKac and their team of more than 150 collaborators—farmers, politicians, horticulturists, technicians, soil scientists, engineers, architecture students, and artists—to create a working urban farm, hoisted 30 feet high, using industrial cardboard tubes filled with more than 50 varieties of locally grown fruits and vegetables. Called Public Farm 1 (P.F.1), this new breed of sustainable infrastructure, capable of generating its own power, recycling rainwater, cultivating crops, and encouraging leisure, demonstrated that even the most impossibly utopian visions of green city living are within our reach.

Above the Pavement—the Farm! presents a delectable range of ideas and issues situated at the intersection of architecture, urbanism, and food. Featuring a lively mlange of voices depicting the making of P.F.1—with contributions by artist and agricultural activist Fritz Haeg, architectural historian Meredith TenHoor, architect Winy Maas, and head chef Michael Anthony of New York City's Gramercy Tavern—this book introduces a new era of ecological thinking and urban sustenance.

Amale Andraos and Dan Wood are the founders of New York City-based WORK Architecture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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